타운 유익정보

상담:성과 관련해 흔히 하는 질문들과 적절한 대답

sdsaram 0 1691
020716-sub.gif
answer.gif  

제아이는 이제 학교에 들어갈 나이가 되었는데, 호기심이 많아 항상 무엇이던 자주 물어보곤하는데, 특히 아이는 어디서 나와?와 같은 성과 관련된 질문을 할 때는 우리 어른들이 이야기 했던 것처럼 배꼽에서 나오지 라고 얼버무리는데 우리 아이의 성교육을 어떻게 시키는 것이 올바를까요, 선생님? (포웨이에서 혜란엄마)


아이들이 흔히 하는 질문들과 적절한 답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아래에서 제시한 답과 똑같이 대답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님을 꼭 기억하세요. 아이들은 그 내용보다는 부모님들의 태도나 표정에 더 많은 걸 느낄테니까요.

●·"엄마, 난 어디서 나왔어?" "아기는 어떻게 생겨?"
아기는 엄마의 '질'이라는 곳에서 나온단다. 질은 엄마의 다리 사이에 있는 길인데, 눈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아주 중요한 곳이란다. 아빠가 음경으로 엄마에게 아기씨를 주면, 엄마 뱃속에 있는 조그만 계란과 이 아기씨가 만나서 엄마의 자궁에서 자라게 된단다. 아기가 자궁에서 다 자라게 되면, 밖으로 나와야 하는데 그 때 아기가 나오는 길이 바로 질이야. 그래서 아기에게는 매우 중요한 길이지. 남자의 음경하고 여자의 질은 아기를 만들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매주 중요한 거란다.

 

question.gif


●·"엄마, 나는 왜 고추가 없어?"
'남자는 음경, 여자는 음순'을 갖고 있지만, 서로 다르기 때문에 더욱 소중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남성과 여성은 똑같지만, 커가면서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이란다

● "엄마의 젖은 왜 그렇게 크지?"
엄마의 젖은 아기가 먹을 수 있도록 커진 것이야. 너하고 오빠도(또는 언니도) 엄마의 젖을 먹고 튼튼하게 자랐단다. 아기들은 엄마의 젖을 먹어서 튼튼하게 자라는 거야. 여자들은 어른이 되고 엄마가 되면 아기들에게 젖을 주기 위해 커지게 된단다. ○○도 어른이 되면 엄마처럼 커질거야.

● "나는 왜 수염이 없지?"
너도 커지면 생길거야. 아빠는 코밑에 수염이 있지?, 너도 어른이 되면 코밑에도 수염이 나고 겨드랑이 밑에도 털이 나게 될거란다. 사람의 몸 속에는 여러 가지 중요한 것들이 많이 있어. 어른이 되면 그런 것들이 점점 커지게 되고, 중요한 것들이니까 약해지지 않도록 잘 보호 해 주어야 하거든. 그래서 어른이 되면 수염이 생기는 거야. ○○도 커서 어른이 되면 생기게 된단다.

 

성교육에 도움이 되는 책과 비디오

엄마가 알을 낳았대 (보림)
영국작가 배빗 콜의 동화를 번역한 책입니다. 여자아기는 설탕 양념 향료를 넣어서 만들고, 남자아기는 달팽이와 강아지 꼬리를 섞어 만든다는 엄마 아빠의 황당한 이야기에 아이들이 오히려 부모들에게 성에 관해 정확하게 말해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나는 여자, 내 동생은 남자 (비룡소)
자매인 정지영, 정혜영 씨가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책입니다. 동생을 갖게 된 아이가 생명은 어디에서 시작되는지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정자와 난자의 만남, 성교의 의미를 설명합니다. 또 남동생을 관찰하면서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깨닫게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엄마! 아빠! 난 어디서 태어났어요? (비드콤)
만화로 된 성교육 비디오입니다. 이 비디오는 성에 개방적이지 않는 어른들이 볼 때는 다소 낯부끄럽다고 생각할 정도로 성에 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쉽고 재미있게 사랑과 성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행위는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는 아주 자연스러운 행동이며, 부모님의 사랑으로 자신이 태어났음을 알려주는 내용들을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비디오는 다량으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만 대여를 해주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다음의 기관들에서는 일단 회원으로 등록을 하시면 대여가 가능합니다.

 

0 Comments
제목